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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즈의 "외부 공기"와 "내부 공기"를 BFS로 판단한 후 각 치즈의 상하좌우의 값을 확인하여 녹일 치즈를 정한다.
다음은 findAirStatusBFS()는 BFS를 이용하여 외부 공기를 판단하는 함수
// BFS를 이용하여 외부공기 판단
void findAirStatusBFS() {
queue<pair<int, int>> q;
used = vector<vector<bool>>(N, vector<bool>(M, false));
q.push(make_pair(0, 0));
// (0, 0)과 이어진 공기는 외부 공기
while (!q.empty()) {
int y = q.front().first;
int x = q.front().second;
q.pop();
used[y][x] = true;
for (int d = 0; d < 4; ++d) {
int ny = y + dy[d];
int nx = x + dx[d];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M || used[ny][nx] || board[ny][nx] == CHEESE)
continue;
else {
used[ny][nx] = true;
board[ny][nx] = OUT;
q.push(make_pair(ny, nx));
}
}
}
}
외부 공기를 판단하고 나면 녹일 치즈를 판단하여 치즈를 녹임
치즈를 다 녹였으면 공기를 다시 초기화시켜준다.
// 녹일 치즈를 판단하고 치즈를 녹이는 함수
void meltCheeses() {
melting.clear();
for (int y = 0; y < N; ++y) {
for (int x = 0; x < M; ++x) {
if (board[y][x] == OUT || board[y][x] == IN) continue;
else if (board[y][x] == CHEESE) {
//치즈의 경우 외부 공기를 카운트함
int out_count = 0;
for (int d = 0; d < 4; ++d) {
int ny = y + dy[d];
int nx = x + dx[d];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M)
continue;
if (board[ny][nx] == OUT)
out_count++;
}
if (out_count >= 2) // 외부 공기가 2개 이상인 경우 melting vector에 추가
melting.push_back(make_pair(y, x));
}
}
}
// 치즈를 녹임
for (int i = 0; i < melting.size(); ++i) {
int y = melting[i].first;
int x = melting[i].second;
board[y][x] = IN;
}
//외부 공기 초기화
for (int i = 0; i < N; ++i) {
for (int j = 0; j < M; ++j) {
if (board[i][j] == OUT) board[i][j] = IN;
}
}
}
알고리즘을 더 간단히 풀기 위해 공기의 기본 상태를 내부 공기(0)으로 설정하고, 외부 공기가 발견되면 외부 공기의 값만 2로 바꿔주도록 하였음
위의 함수들을 existCheese() 함수를 이용하여 치즈가 존재하는 동안 반복하였음
// 치즈가 존재하는 지 확인하는 함수, 존재하는 경우 true 반환
bool existCheese() {
for (int i = 0; i < N; ++i) {
for (int j = 0; j < M; ++j) {
if (board[i][j] == CHEESE)
return true;
}
}
return false;
}
전체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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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const int dy[] = {0, -1, 0, 1};
const int dx[] = {1, 0, -1, 0};
vector<vector<bool>> used;
vector<pair<int, int>> melting;
int CHEESE = 1;
int IN = 0;
int OUT = 2;
int N, M;
vector<vector<int>> board;
// 치즈가 존재하는 지 확인하는 함수, 존재하는 경우 true 반환
bool existCheese() {
for (int i = 0; i < N; ++i) {
for (int j = 0; j < M; ++j) {
if (board[i][j] == CHEESE)
return true;
}
}
return false;
}
// BFS를 이용하여 외부공기 판단
void findAirStatusBFS() {
queue<pair<int, int>> q;
used = vector<vector<bool>>(N, vector<bool>(M, false));
q.push(make_pair(0, 0));
// (0, 0)과 이어진 공기는 외부 공기
while (!q.empty()) {
int y = q.front().first;
int x = q.front().second;
q.pop();
used[y][x] = true;
for (int d = 0; d < 4; ++d) {
int ny = y + dy[d];
int nx = x + dx[d];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M || used[ny][nx] || board[ny][nx] == CHEESE)
continue;
else {
used[ny][nx] = true;
board[ny][nx] = OUT;
q.push(make_pair(ny, nx));
}
}
}
}
void meltCheeses() {
// 치즈 녹음을 판단
melting.clear();
for (int y = 0; y < N; ++y) {
for (int x = 0; x < M; ++x) {
if (board[y][x] == OUT || board[y][x] == IN) continue;
else if (board[y][x] == CHEESE) {
//치즈의 경우 외부 공기를 카운트함
int out_count = 0;
for (int d = 0; d < 4; ++d) {
int ny = y + dy[d];
int nx = x + dx[d];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M)
continue;
if (board[ny][nx] == OUT)
out_count++;
}
if (out_count >= 2) // 외부 공기가 2개 이상인 경우 melting vector에 추가
melting.push_back(make_pair(y, x));
}
}
}
// 치즈를 녹임
for (int i = 0; i < melting.size(); ++i) {
int y = melting[i].first;
int x = melting[i].second;
board[y][x] = IN;
}
//외부 공기 초기화
for (int i = 0; i < N; ++i) {
for (int j = 0; j < M; ++j) {
if (board[i][j] == OUT) board[i][j] = IN;
}
}
}
int solve() {
int count = 0;
while (existCheese()) {
count++;
findAirStatusBFS(); // 공기 상태 파악
meltCheeses(); // 치즈를 녹임
}
//치즈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count 반환
return count;
}
int main() {
cin >> N >> M;
board = vector<vector<int>>(N, vector<int>(M, 0));
for (int i = 0; i < N; ++i) {
for (int j = 0; j < M; ++j) {
cin >> board[i][j];
}
}
cout << solve(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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